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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투자

'초고령사회' 진입

by 한주씩 2024. 1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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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은 2024년 12월 23일을 기점으로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가 20%를 넘어서며 '초고령사회'에 진입했습니다

이는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다양한 변화를 예고하며, 특히 연금 제도의 개혁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초고령사회의 도래와 그 영향

초고령사회는 생산 가능 인구의 감소와 고령 인구의 증가로 인해 노동 시장의 축소, 소비 패턴의 변화, 복지 비용의 증가 등 다양한 경제적 도전을 야기합니다.

특히, 연금 수급자 수의 증가와 기여자 수의 감소는 연금 제도의 지속 가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연금 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현재 대한민국의 국민연금 제도는 기금 소진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법정 정년은 60세로 설정되어 있으나, 연금 수급 개시 연령은 65세로, 이로 인해 정년 이후부터 연금 수급 전까지의 소득 공백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저출산으로 인한 경제활동인구 감소는 연금 기여금의 감소로 이어져 연금 재정의 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해외 사례: 영국의 연금 개혁

영국은 최근 확정급여형(DB) 연금 제도의 개혁을 통해 인프라 및 고성장 기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연금 제도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경제 성장에 기여하기 위한 방안으로 평가됩니다.

 

연금 개혁의 필요성과 방향성

대한민국의 경우, 연금 기금의 고갈을 방지하고 지속 가능한 연금 제도를 구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개혁이 필요합니다:

 

 

연금 수급 연령의 조정:

고령화에 따라 연금 수급 연령을 상향 조정하여 연금 재정의 안정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기여율의 조정:

연금 기여율을 현실화하여 연금 재정의 건전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정년 연장 및 계속 고용 제도의 도입:

법정 정년을 연장하거나 정년 이후에도 고용을 유지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여 고령층의 경제 활동 참여를 촉진해야 합니다.

 

 

다층 연금 제도의 강화:

국민연금 외에도 퇴직연금, 개인연금 등 다양한 연금 수단을 활성화하여 노후 소득 보장의 다변화를 추구해야 합니다.

 

미래 전망과 대응 방안

초고령사회에서 연금 제도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부, 기업, 개인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정부는 정책적 지원과 제도 개혁을, 기업은 고령 근로자의 고용 유지와 연금 제도의 참여를, 개인은 노후 대비를 위한 자산 관리를 적극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변화는 불가피하지만, 성장은 선택이다."

– 존 맥스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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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금 개혁은 초고령사회에서의 경제적 안정과 사회적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 과제입니다.

모든 사회 구성원의 협력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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